본문 바로가기
제출용/TIL

내일배움캠프 23일차 TIL + 팀프시작, UI, 버튼

by 유린테 2024. 5. 17.

새로운 팀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어제는 거의 회의 + 각자 할 일 나누기 시간이었고 오늘부터 만들기에 시작했다.

하지만..... 우리팀에 엄청 잘하시는 분 3분이나 계셔서 강제 버스탑승을 하게 되었다.

뭔가 . 막 어려운 얘기 하시면서 역할 나누시고 하시는데.. 난 가장 쉬운걸로 몇개만 받았다.

다른 팀원분들에 비해 실력이 너무 부족해서 뭔가.. 민폐가 되는 느낌!!1

A의 상황에 제대로 빠져서 조금 슬퍼하는 중.

 

 


 

 

오늘 제가 한 것..

 

메인 씬 구성입니다

아직 배경이나 그런 에셋은 넣지 않았고,.. 목표는 주말에 직접 만들어 보는 건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이 수많은 Canvas 를 보라

 

그리고 저 시간이 흘러가게 만들어 놓았고, 아직 죽음같은 게임 끝이 설정이 안돼어 있기 때문에 BestScore는

아직 작성하지 않았다.

 

유니티에서 UI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using UnityEngine.UI; 

을 써주어야 한다!!!!!! 안써주면 UI 사용 못함

이거 진짜 초보적이지만 난 초보니까 실수했다.

어쩐지 계속 빨간줄이 뜨더라 - 아 강의에서 UI쓰려면 using 넣어주랬는데? - 추가하니 됨

 

게임.. 매니저님들로 만들까 생각했는데 다른 조 슬쩍 보니 이미 아주 많길래 그냥 정석게임으로 할 것 같다.

 

public class GameManager : MonoBehaviour
{
    public static GameManager Instance;

    float time;
    float score;

    public Text timeTxt;
    //public Text NowScore;
    //public Text BestScore;

    bool isPlay = true;

    private void Awake()
    {
        if (null == Instance)
        {
            Instance = this;
            DontDestroyOnLoad(gameObject);
        }
        else
            Destroy(gameObject);
    }

    void Update()
    {
        if (isPlay)
        {
            time += Time.deltaTime;
            timeTxt.text = time.ToString("N2");
        }
    }

게임매니저에서 작성해주었다.

게임이  play 상태일때, 시간이 계속 흘러가도록 만들어 놓았고

캐릭터 죽음 구현이 되면 이제 끝났을 때 시간 기록이나, 최고기록 표시 등을 집어넣어야 할 것 같다.

이정도는 나도 할 수 있을 것...

 

그리고 인트로씬 - 메인씬 사이에 1P 2P 플레이어 모드를 결정하는 씬을 넣었으면 좋겠다 하셨는데, 아주 쉬운 부분이라 

내가 하게 되었다. 이렇게라도 할 일이 있어서.. 좋아...

 

public class SelectBtn : MonoBehaviour
{
    public void SelectGame()
    {
        SceneManager.LoadScene("MainGameScene");
    }
}

코드는 이걸 작성해서 넣어주는게 다였다.

아직 멀티 구현이 안돼어 그냥 메인씬으로 넘어가게만 해놓았음.

 

여기서 버튼을 누르면 메인씬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코드만 작성하는게 아니라 저 버튼들에도 작업이 필요하다.

 

저기 위에 작성한 씬 넘어가는 코드를 작성해주고, 그 스크립트를 버튼에 넣어준다.

그리고 나서 On Click을 꼭 설정해줘야한다!! 해주지 않으면 클릭이 먹지 않음.

 

처음 On Click 에서 +를 눌러 추가할 때, 왼쪽 아래 부분에 내가 누르려는 버튼을 붙여준다.

>> 처음에 버튼이 아닌 저 셀렉트 스크립트를 붙여주었더니 안돼서 한참 헤매었는데, 버튼 자체를 붙여주는 것이었다.

버튼을 붙여주면 자동으로 버튼의 스크립트처럼 되서 오른쪽에서 내가 작동시키고 싶은 함수를 찾아 넣으면 된다.

 

그리고 이거 버튼으로 씬 넘어가는거 확인하려면 빌드세팅에서 씬 추가를 해주어야 하나 보더라.

그걸 안해줬더니 빌드세팅 어쩌고 하면서 오류가 뜨길래, 빌드세팅에 다른 씬들도 추가해놓았다.

 

그리고 주말에 시간되면 에셋 대신 한번 직접 그려보고 싶은데,, 될지 모르겠다

시간이 되도 그림실력이 안될듯 ㅎㅎㅎㅎ

 

 


 

 

이번 팀프는 슬프게도. 나빼고 다 천재인 팀에 걸려버렸다

그래서 이제 어려운거 잘하시는 분들끼리 나누고, 이제 .. 이분은 뭘 시켜야하지...? 상태라 넘..... 마음이 아팠음

내가 실력이 없는거지만,, 아니 사람들 웰케 다 잘하는거임

점점 작아지는 느낌이다.

오늘 캠프 끝나면 케이크나 만들어 먹어야겠다